-
번역
- 『미국학』 온라인 연구윤리교육
-
- 날짜2020-05-04 11:38:40
- 조회수13142
안녕하세요,
코로나사태로 인해 2020년 학술대회와 집담회를 대면으로 개최하는 것이 불투명하여 연구윤리교육을 온라인교육으로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알려드릴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이번에 『미국학』의 연구윤리규정이 개정되어 이를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에 개정된 연구윤리규정에는
- 인간대상 연구의 경우 IRB (기관생명 윤리위원회) 승인 확인서 요구
- 이해충돌 정의 및 관리
등의 사항들이 새로이 첨가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화일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연구윤리규정" 화일을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둘째, 『미국학』의 JAMS 온라인 시스템에서는 신규 논문 제출 전에 저자의 연구윤리 자가 점검을 요구하며 연구윤리 서약을 받고 있습니다.
셋째, 투고하실 때 『미국학』의 JAMS 온라인 시스템에서 KCI 문헌 논문유사도 검사를 실행하셔서 표절 여부를 확인하신 후에 원고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문헌유사도 검사에서 (자기)표절 정도가 20% 이상일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심사가 진행되지 않으며, 진행되더라도 게재불가 판정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투고에 관심이 있으신 선생님들께서는 JAMS 시스템에 논문을 투고하시기 전에 반드시 미국학연구소의 <연구윤리규정> 및 <편집 및 발간 규정> 숙지하신 후, 연구윤리서약 및 문헌유사도 검사를 진행하시고서 투고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넷째, 미국학연구소에서는 교육부의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에 따라 학술지 논문의 저자 정보를 제출받아 관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JAMS 논문투고시스템에 투고하실 때 소속과 더불어 직위를 입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구재단에서 최근 배포한 <연구논문의 부당한 저자 표시 예방을 위한 권고사항>(19.12.12)과 <신진연구자를 위한 연구윤리 첫걸음>(19.12.12) 자료를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구윤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연구재단 산하 연구윤리정보센터 (http://www.cre.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께 연구윤리 지침을 준수하는 책임 있는 연구수행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미국학연구소 편집위원회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