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내용

연구 및 학술활동 지원

미국학연구소는 미국학 분야 관련 학자들과의 긴밀한 협조 하에 연구계획을 수립하여 국내 미국학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소는 1996년에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중점지원연구소르 지정되어 “미국사회의 지적흐름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고, 1998년에는 이를 『미국학총서』 Ⅰ,Ⅱ로 출판했으며, 1998년부터 2000년까지는 학술진흥재단의 지원으로 “21세기 미국의 역사적 전망”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여 『미국학총서』 Ⅲ, Ⅳ를 출판하였다. 이러한 종합적인 학제간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소에서는 분야별로 전문적인 연구를 계획하여 추진하고 있다.

 

2000년에는 학술진흥재단의 인문학육성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현대 미국소설과 희극에 나타난 미국의 정체성과 소비자문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2002년에는 기초학문육성 지원 사업에 참여하여 “미국의 정치개혁과 민주주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후에도 미국학이라는 종합 학문의 틀을 유지하면서 미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전문분야를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학술활동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학술지 및 단행본 출간

미국학연구소는 매년 두 차례씩 학술지인 『미국학』을 출판하고, 연구주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저자에게 연구비를 지원하여 단행본 『미국학총서』로 출판하고 있다. 그 밖에 부정기적으로 미국학 관련 논문색인집과 단행본을 출판하고 있다. 본 연구소에서는 이 출판물들을 국내외 각 대학 도서관과 연구소, 그리고 미국학 관련 학자들에게 광범위하게 배포하고 있다.

정기 세미나 및 학술대회

미국학연구소는 매년 문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법학, 사회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국 사회와 문화를 연구하는 국내외 대학의 교수들을 초청하여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여기에서 발표된 논문을 『미국학』에 수록하고 있다. 또한 미국학 관련 학자들을 강사로 초빙하여 ‘집담회’, ‘세미나’, ‘초청강연’, 그리고 ‘미국학 공개강좌’ 등 다양한 학술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교육활동

미국학 아카데미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미국의 정치, 경제, 역사, 문화, 미술,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강연을 통해 학생들에게 미국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고교 교과과정에서는 접하기 힘든 심화주제들을 다루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